사전 체크 사항
비용 산정과 견적 작업은 같지 않다.
비용 산정 : 고객에게 받을 돈에 대한 전략
견적 작업 : 산정된 비용을 고객에게 논리적 설득
비용 산정은 전략이다. 고객을 설득해서 합리적인 비용을 받기 위한 것
비용산정의 기본은 원가를 파악하고 매출의 이익을 가져가기 위한 전략적 고민
견적 작업은 설득이다
IT는 견적서를 단순히 청구 내역으로 보면 안됨 내가 제안한 비용이 합리적이라는 설득을 해야함
견적 3요소
가격 : 총 비용이 얼마가 들어가는지 쉽게
어떻게 : 비용의 구성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
왜 : 비용이 나온 근거에 대한 간단 설명
견적서 작성법
1. 통합 견적서
상단 : 기본 정보(누가, 누구랑, 어떤 프로젝트를, 얼마나)
중단 : 비용 상세 내역 (비용 내역을 깔끔하게 보도록), 턴키계약(책임을 내가 지는 계약)인 경우 어떠한 이슈 발생 시 개발 시간이 늘어나거나 어떠한 이유로 인건비가 추가 발생 할 수 있으니 인건비를 조금 더 높게 산정
하단 : 비용 외에 신경써야할 조항들 (사전에 표시함으로써 오해를 줄이는 것)
2. 투입 인력 상세 내역
문서에 최대한 정보를 남겨줘야함, 말은 신뢰도가 떨어짐
투입인력 상세를 디테일하게 보여주면서 고객에게 질문이 오지 않도록
3. 개발일정-옵션
무조건 해줘야하는 사항은 아니지만 고객입장에서 친절하다고 느껴질 수 있음
견적을 받은 고객이 위에 보고할 때 항상 비용이 얼마며, 근거가 뭐며,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한 질문이 돌아옴
그러한 질문을 고객이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문서
견적은 선택(비딩)과정에 나오는 문서임. 사소한 배려나 친절함은 의사결정에 영향을 끼친다.
정리
- 비용 산정은 전략이다
- 견적 작업은 설득이다
- 깔끔하고 정확하고 친절하게 할 것
깔끔 : 비용의 구성을 쉽게 찾도록
정확 : 비용 항목을 정확히 알도록
친절 : 받는 사람이 편하게 일하도록
견적서는 반드시 PDF파일로 보낼 것
엑셀 그대로 보내면 수정이 가능하기에 무시당할 수 있는 행동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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