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출저 : 불꽃남자25 IT도서관 유튜브
사전 분석 (RFI)
- 분석단계 RFI 발송은 고객사측은 정보수집, 공급관련 기업측은 사업기회의 윈-윈 구조가 이루어짐
사업 공고 제안요청 (RFP)
제안 및 견적(RFQ)
- 제안서 작성 (회사가 잘하는 점)
- 투입 공수 산정 (정확한 공수 산정)
- 견적 산정 (경쟁사보다 높지않게, 대신 최대한)
- 입찰 진행
낙찰
팀구성
- 사전 제안시 팀 구성 정보를 보내긴 하지만 PM, PL 정도 주요 인력만 픽스, 나머지는 확정 후 교체하는 식
프로젝트 진행 전반 계획
- TFT 리더와 진행방식 공유 후 일정 정리
주요 협의 사항
- 현업 도움 사항 정리 (현업 담당배치, 주요 고려사항 파악)
- 기본적인 진행 일정에 대한 정리 (크게 본 일정에 대한 상호확인)
- 개발 시스템에 대한 기능 검토 (제안서 기반 간략 검토)
- 착수 보고 준비 시작
진행일정 구성(대략적)
- 위의 일정은 전체 프로젝트를 거시적으로 보고 진행되는 일정이며, 향후 개발의 상세 일정은 WBS 기반으로 정리
프로젝트 본격 시작
- 착수 보고 준비 후 일정 확정
착수보고 주요내용
- 모든 관계자들과 프로젝트 개요 공유 (개념, 목적, 이점 등)
- 구축 내용에 대한 사전 설명 (나중에 엉뚱한 말 나오지 않도록)
- 전체 진행 일정 공유 (간략한 일정에 대한 동의 확인)
- 관계자들의 업무 협조 요청 (현업 담당자, 임원, TFT 등)
- 착수보고는 진행에 대한 계획을 관련자들에게 보고하는게 주 목적, 이때 관계자들의 R&R을 명확히 전달 필요
회식 등을 통하여 관계자들 끼리 좋은 분위기와 관계유지가 중요함
요구사항 분석
- PM과 기획자는 현업 담당자에게 요구사항분석을 전달받고 기획자는 요구사항 명세서 or GAP 분석서 를 작성 (주로 SI 에서는 요구사항분석으로 사용)
필수 요소
- 기능명 (화면명)
- 요구사항 명 (내용)
- 상세 내용
- 중요도
- 난이도
- 분석일자
- 관련부서
- 합의자
- 이슈사항
요구사항 분석은 가능한 상세하게, 내용 공유 및 확인은 철저하게 (반드시 이메일 등을 통해 도출된 요구사항 공유 및 컨펌)
기능개발 정의(WBS)
- 요구사항분석 정리가 끝난 후 기획자와 PM은 기능 개발 정의(WBS)를 작성
WBS
개발 기능(업무) 리스트업
업무의 분배 및 검토(투입 공수대비 개발 일정에 문제 없는지)
상세 일정 계획 산정
프로젝트 진행 관리 (상세일정 관리를 통한 확인)
wbs 작성시, 개발하기로 한 범위와 예정된 투입 공수의 분석 철저, 혹시 이슈 발생시 빠른 협의 필요
프로세스 정리
- 기획 : 설계 진행을 위한 IA 및 프로세스 흐름도 작성
IA
전체 프로세스 구조 정의 (각각의 세부 메뉴를 정리하고 이 기능이 어떠한 기능이고 얘를 클릭하면 어떻게 작동하고 등등을 정리한 문서)
프로세스 흐름도
각 기능 별 상세 업무 흐름도
PM : 작성된 걸 받고 수정사항을 거친 후 현업 검토 및 컨펌을 받음
프로젝트 초반 분석 설계 시 제일 중요한 것은 각각의 디테일에 대해서 현업의 확인 및 컨펌을 확실히 받을 것
상세화면 기획
- 화면설계서 (SB : Story Board) (IA를 이미지화 시킨 것)
- 기획된 시스템에 대한 주요 정보 공유 (메뉴는 이렇게 기능은 저렇게)
- 상세 일정 공유 (상세 일정은 이렇게 진행될 것임)
- 주요 이슈 사항 공유 (사전에 이슈 파악 중요)
- 상세 일정을 공유하고 구두로만 하지말고 이메일 등 증거를 남길것
디자인 컨셉 확인
- 현업 컨셉에 대한 상세 정보
- 시안 준비용 화면 정의 (로그인, 메인, 리스트, 상세 등)
- 디자인은 퍼블리싱 개발이 스타트 라인이므로 일정이 지연될 경우, 퍼블 개발이 많이 힘들어짐
디자인 시안 작업
- 디자인 시안을 가지고 약간의 수정 후 현업에 전달
- 디자이너의 시안을 현업에게 주시 전에 확인하고 검토는 하되 너무 많은 의견은 피하기 (윗분들의 꼰대짓 하지 말기)
시안 확정 및 Develop
- 피곤해도 가능한 윗 선까지 가전에 컨펌 받도록
- 윗 분들의 디자인 센스 의견을 적절히 가지치는 기술
- 시안 확정 일전은 미리 여유있게 잡을 것
- 디자인 일정 밀릴 때 퍼블, 개발 일정 이슈 생김
전체 화면 디자인 작업
- 시안 확정 이후로는 디자인 작업의 속도가 나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
일정에 따른 퍼블리싱
유저 SIDE 우선작업
관리 SIDE 다음작업
퍼블리싱 보완 지원
(사전) 서버-네트워크 환경구성
- 사전 준비한 네트워크 구성도 검토
- 필요한 장비 확보 및 발주
- 실 사전 준비는 프로젝트 착수 시점부터 바로 진행해야함
(사전) 개발 환경 구성
- 전체 시스템 구성도, HW 인프라 구성도 상세, 시스템 아키텍쳐 구조도 정리
고려 사항
- 유저 편의성
- 개발 자원 효율성
- 개발 일정
- 향후 운영 인력 상황
- 요구사항 분석과 관계없이 프로젝트 스타트 시점에 빠르게 정리
개발진행 (프론트/백)
- WBS : 계획 및 공유 목적 이용
- 간트차트 : 가시화된 진행 상황 파악
- WBS나 간트차트는 프로젝트 성행 혹은 PM, PL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개발 관리 툴을 이용해서 사용
테스트 케이스 작성
- 현업 TFT에서 일정 조정, 개발팀에서 문서 받고 피드백 (기능과 관련없는 보안기능 등도 같이 진행)
테스트 시나리오 배포
- 테스트 기간을 주고 현업이 각자 업무를 하면서 테스트
- 특정 장소에 모여서 다같이 전체 기능에 대한 테스트
- 현업 TFT 중심 테스트, 현업 업무 담당자 중심 테스트
- 테스트 방식은 프로젝트 종류 및 고객사의 상황에 따라 각양 각색
- 테스트 단계는 현업의 지원이 절대적 중요, 가능한 다수의 다양한 테스트를 요청할 것 (테스트 대충하고 배포 후 처지면 낭패)
테스트 시나리오 작성(단위테스트, 총합테스트)
단위 테스트-보완
- 앞 뒤의 상관 관계가 아닌 각 단위 화면의 기능에 대한 테스트 (기능 하나하나만 테스트)
통합테스트-보완
- 각 단위별로 만들어진 기능을 업무 프로세스에 따라 테스트
사전 교육
- 메뉴얼을 미리 준비한 경우도 있고 개발을 마친 후 개발된 거에 맞게 메뉴얼을 만드는 경우도 있음
오픈 준비
- 테스트하는 동안 들어간 데이터 정리 등
오픈
안정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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